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논문 읽기

[식품산업] 가정간편식 2. 식품 기업별 직영몰. 온라인 플랫폼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

반응형

  저번 글에서는 가정간편식(HMR)의 개념과  가정간편식을 개발 단계에 따른 구분을 다뤘다. 가정간편식과 밀키트 상품에 대해 다루려고 많은 자료들을 찾아 다녔는데, 이 밀키트라는 시장이 그나마 최근에 형성된 시작이라서 자연스럽게 최근 식품 산업의 동향도 알아볼 수 있었다.

 

[식품] 가정간편식 1. 가정간편식의 개념과 분류

본 블로그에서는 평소에 내가 관심있는 여러 분야의 주제들을 다양하게 다루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내가 지금까지 공부해왔고 앞으로 몸담아야 할 분야인 식품 산업에 대해서 다루려고 한다. 하지..

dragsoseumon.tistory.com

  최근 유통 구조의 변화로 인해 식품 기업들이 직영몰을 운영하여 자사 제품을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직영몰을 간단하게 소개하고, 식품 기업들이 직영몰을 운영하게 된 배경과 이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소개하겠다.

 


식품회사들의 자사 직영몰 소개

  과거에는 대부분 식품 기업에서 생산된 상품을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일은 없었다. 예를 들어, 오프라인에서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같은 대형마트, 혹은 편의점, 동네 슈퍼같은 중간 유통사를 통하여 판매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또한 온라인에서도 쿠팡, 11번가 같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 주로 판매하였다.

  하지만 최근 온라인을 통한 판매가 증가하면서, 여러 식품 기업들은 자신만의 직영몰을 내세워서 온라인을 통한 직접 판매를 시작했다. 아래와 같이 식품회사가 직영몰을 직접 운영하여 자신들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여기서 판매하는 상품들이 주로 자사의 상온식품이나 가정간편식, 밀키트 등이다. 

 

CJ제일제당의 CJ더마켓(https://www.cjthemarket.com/)

CJ더마켓( https://www.cjthemarket.com/ )

 

오뚜기의 오뚜기몰(https://www.ottogimall.co.kr/)

오뚜기몰( https://www.ottogimall.co.kr/ )

 

풀무원의 풀무원샵(http://www.pulmuoneshop.co.kr/)

풀무원샵( http://www.pulmuoneshop.co.kr/ )

 

동원F&B의 동원몰(http://www.dongwonmall.com/)

동원몰( http://www.dongwonmall.com/ )

 

 


식품회사의 직영몰 운영의 이유

 

1. 유통업체와의 경쟁

최근까지 오프라인 유통업계였던 이마트, 홈플러스 등에서 온라인 쇼핑몰에 진출했고, 쿠팡프레쉬, 마켓컬리 같은 신선식품을 대상으로 새벽배송 업체까지 큰 성장을 하고있다. 이런 와중에 식품업계는 타 온라인 몰의 경쟁에서 뒤지지 않기 위해 앞다투어 직영몰을 개설한 것이다.

 

2. 마진

자사 직영몰을 운영함으로써 유통 단계를 간소화 시켜서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과 타사 온라인 몰을 이용하여 판매할 때의 수수료까지 절감할 수 있다. 

 

3. 데이터

직접 온라인 고객의 구매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최근 빅데이터의 시대로 데이터가 점점 중요해지는 시대이다. 이런 상황에서 자신들이 직접 판매하여 얻는 디테일한 데이터들은 앞으로 큰 자산이 될 것이다.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거나 제품개발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직영몰 운영의 걸림돌 및 나아갈 방향

하지만 식품회사의 직영몰은 쿠팡프레쉬, 마켓컬리등과 같은 식품 전문 배송업체들과 직접적인 경쟁은 힘들 것이다.

먼저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아무리 자사의 상품을 파는 직영몰이지만 대용량으로 싸게 파는 이른바 오픈 마켓의 '핫딜'을 이기기 어려워 보인다.

또한 이미 신선식품 새벽배송을 위한 인프라를 다 갖춰놓은 쿠팡프레쉬, 마켓컬리들과 배송에 걸리는 시간도 경쟁 상대가 되지 못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J제일제당은 햇반과 같은 전통적인 가정간편식을 기반으로하고 최근 트렌드를 반영하여 쿡킷 밀키트 브랜드를 런칭하는 등 자신들의 상품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려고 하는 듯 하고, 동원F&B의 동원몰은 오래전부터 온라인 직영몰을 운영하고 있어 온라인 식품몰 중에서는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미래 먹거리 산업을 위한 다양한 기업들의 노력도 확인할 수 있다.

 

  다음 글에서는 여러 식품 기업들의 가정간편식, 최근의 밀키트 브랜드 및 상품에 대해 알아보고 각 기업별 특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