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계획/계획 세우기

인생계획 2. 인생 계정의 우선 순위 정하기

반응형

 

저번 글에 이어서 인생 계획서를 만들기 위한 과정을 이어나간다. 저번 글에서는 인생 계획서를 만들기 위한 첫번째 단계인 추도사를 만들어봄으로써 내 인생의 최종 목표가 무엇일지 생각해보았다.

2020/01/04 - [인생계획] - 인생계획 1. 추도사 써보기

 

인생계획 1. 추도사 써보기

책 '인생계획'의 단계를 따라 나만의 인생계획을 설립하려고 한다. 이번에는 그 첫 단계로 나의 장례식을 상상하여 추도사를 써봤다. 장례식을 상상하는 이유는 인생의 끝을 생각해서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

dragsoseumon.tistory.com

 

이번 글에서는 세 가지 질문 중 두 번째 질문인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에 대한 나의 대답을 정리해보았다.

그 전에 우리는 왜 우선순위를 정해야하고, 우선순위가 왜 중요할까 생각해보았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한정적이다. 삶이 바쁘게 돌아갈 때 우선순위를 망각한채로 현재 앞에 들이닥친 일만 해치우다가 시간이 다 가버리면 나중에 무척 후회할 것이다.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1순위로 놓고 거기에 집중한다면 삶에 균형을 찾을 수 있고, 삶이 더 나은 방향으로 가도록 할 수 있다. 

인생 계정의 우선순위 정하기

먼저 나의 삶을 구성하는 여러 영역들(책에서는 인생 계정이라고 소개함)을 우선 순위에 상관 없이 생각해보았다. 이러한 인생 계정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현재 나의 상황을 반영하는 인생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이번에 만든 인생 계정은 이후에 남은 일생 동안 필요하다면 수정하면 된다.

 

건강

여가, 취미 생활

자기 계발

여자친구

가족

친구

진로(학업, 직업)

재정

사회생활

 

총 아홉 가지의 인생 계정을 생각했다. 생각보다 내가 살아가면서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다고 느꼈다. 살아가면서 한 가지 계정에만 신경을 쓰다보면 나머지에서 어려워지게 되고, 그게 신경 쓰고 있는 계정에도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그래서 이제 이 아홉 가지들의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한다. 그나마 낮은 순위의 계정이 어려워져도 높은 순위의 계정이 괜찮다면 버틸 수 있고, 낮은 계정에도 신경을 쓸 수 있게 될 것이다.

 

책에서 저자는 상위권에 자기 자신과 관련된 것을 포함 시키기를 권한다. 자기 스스로를 돌보고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다른 사람을 훨씬 더 잘 도와줄 수 있기 때문이다. 나도 이에 동의한다. 내가 먼저 건강하고, 내가 먼저 내 삶에 만족해야 나 이외의 것들에도 관심과 열정을 기울일 수 있기 때문이다. 나의 인생 계정 순위는 다음과 같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들이 있을지도 생각해 보았다.

 

1. 건강 : 신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건강하기 위해서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스트레스 받지 않거나 잘 해소하기.

2. 여자친구 : 여자친구와 좋은 관계 유지하기. 주기적으로 만나서 맛집도 다니고, 핫플도 찾아다니면서 재밌게 놀고, 평소에 서로에게 도움이 되기.

3. 진로 : 내가 원하는 직업을 갖기, 갖기 위한 학업의 노력

4. 가족 : 행복한 가정 유지하기. 부모님께 걱정끼치지 않기.

5. 자기계발 : 나의 미래 가치에 도움이 되는 활동. 요즘 하는 영어회화나 골프가 이에 해당.

6. 친구 : 친구들과 좋은 관계 유지하기. 주기적으로 연락하고 만나기.

7. 재정 : 재정적으로 여유로운 삶을 살고 싶은데 아직 학생이라 진로를 위한 공부가 선행되어야 할 것 같아서 낮은 순위에 놓음.

8. 사회생활 : 여자친구, 가족, 친구 제외한 주변 사람들과의 좋은 관계 유지하기. 

9. 여가, 취미생활 : 내 진로도, 자기계발에도 포함되지 않는 나머지 활동들. 아직은 딱히 없는 것 같음.

 

생각보다 우선순위를 정하기 힘들었다. 계정들을 서로 분리시켜 생각할 수 없었고 여러 계정들 간의 우선순위 차이가 매주 작게 느껴졌다. 또한 내가 아직 사회 초년생정도…될까 말까 하기 때문에 당장 할 수 있는게 아닌 것들은 순위를 낮게 설정했다. 우선은 앞으로 최소 2~3년 정도는 이렇게 유지될 것 같다. 나중에 큰 변화가 생기면 다시 수정해봐야겠다.

 

다음 글에서는 현재 내가 위에서 설정한 계정들이 어떤 상태(열정과 발전 정도에 따라 구분)인지 측정한 결과에 대해 다뤄보겠다. 또한 내가 설정한 계정들의 성공이 어떤 모습일지, 그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행동을 실행으로 옮겨야하는지도 생각해보겠다.

 

 

 

 

 

반응형